티스토리 뷰

목차



    영화 <어바웃 타임>은 2013년 12월 5일 개봉한 로맨틱 코미디 영화이다.로맨스 영화 <500일의 썸머>에서 여주인공을 맡았던 조이 데이셔넬이 메리 역을 맡기로 했었는데 일정 문제로 인해 레이첼 맥아담스로 교체되었다. 레이첼 맥아담스는 영화 <시간 여행자의 아내>, <미드나잇 인 파리>에 이어 시간 여행자의 아내 역할을 세 번째로 맡게 되었다고 한다.

    목차

    1. 로맨스의 대가 리처드 커티스

    2. 영화 어바웃 타임의 등장인물

    3. 시간여행자의 특별한 선택

    4. 한국에서 더 사랑받은 로맨스 영화

    영화어바웃타임
    영화 어바웃 타임

    1. 로맨스의 대가 리처드 커티스

    영화 <어바웃 타임>은 <노팅 힐>과 <브리짓 존스의 일기>의 각본을 맡았으며 <러브 액츄얼리>로 연출을 데뷔한 리처드 커티스 감독의 작품이다. 리처드 커티스 감독은 로맨스 영화의 대가로, 한국에도 널리 알려진 감독이다. 국내에서 해외보다 큰 흥행을 기록하여 화제가 되었으며, 두 차례 재개봉하여 관객수가 더 늘었다.

    2. 영화 어바웃 타임의 등장인물

    팀 레이크(도널 글리슨): 21살 모태솔로인 변호사로 남자 주인공이다. 소심한 성격 탓에 어린 시절에는 남들에게 제대로 말도 못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숨겨진 자신의 초능력을 알게 된 이후 메리에게 적극적으로 구애하며 내적으로 성장해나가는 인물이다.

    메리(레이첼 맥아담스): 따뜻한 성품을 지닌 매력적인 여성으로 이 영화의 여자 주인공이다. 출판사에서 일하고 있으며 암전 소개팅에서 우연히 팀을 만나 친분을 쌓게 된다. 여러 사건 끝에 팀과 결혼하게 되고, 팀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위하는 조력자이다.

    제임스 레이크(빌 나이): 팀의 아버지로, 한때 대학교수였으나 50세에 은퇴하여 집에서 소일거리를 하는 인물이다. 유머러스하며 현명한 인물로, 소심한 아들 팀에게 자신의 집안 남자들이 가진 초능력을 알려준다. 매우 가정적이고 가족들을 사랑하는 인물이다.

    해리 챕먼(톰 홀랜더): 예민한 성격의 극작가이다. 겉으로는 팀에게 욕설을 퍼붓지만 팀의 가족과도 친분을 유지하고 있으며 팀에 대한 애정이 깊은 따뜻한 사람이다.

    샬럿(마고 로비): 미모의 여성으로 팀의 첫사랑이다. 샬럿에게 한눈에 반한 팀이 시간여행 능력을 쓰며 결국에 고백에 성공하지만, 두 사람이 이어지지는 못한다.

    킷캣(리디아 윌슨):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팀의 여동생으로, 남자친구 지미로 인해 알코올 의존증과 교통사고등을 겪다가 팀의 도움으로 이를 극복한다. 팀의 다른 가족들이 그렇듯 기본적으로 선한 성격이지만 괴짜이고, 가족애가 깊은 인물이다.

    3. 시간여행자의 특별한 선택

    21살의 소심한 청년 팀은 새해 다음날 아버지로부터 놀라운 이야기를 듣는다. 자신의 집안의 남자들은 21세가 되면 과거로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어두운 곳에서 두 눈을 감고 집중하기만 하면 된다는 말에 팀은 이를 실험해보고, 아버지의 말이 사실임을 알게 된다. 여름을 맞이한 어느날, 팀은 자신의 첫사랑 샬럿과 두 달간 함께 생활할 기회를 얻게 된다. 팀은 시간 여행 능력을 이용하여 샬롯에게 멋진 고백을 해보려 하지만 결국 거절당하고, 팀은 샬롯을 포기하게 된다. 이후 변호사가 된 팀은 취직을 위해 런던으로 향하고, 까칠한 극작가 해리의 집에 얹혀살게 된다. 로펌에서 좌충우돌하면서도 평범한 나날을 보내던 팀은 친구 제이와 함께 방문한 암전 레스토랑에서 메리를 만나게 된다. 메리에게 첫눈에 반한 팀은 메리의 전화번호를 받고 기쁜 마음으로 귀가하는데, 암기 못하는 배우 때문에 자신이 힘들게 쓴 연극을 망치고 좌절한 해리를 마주한다. 팀은 자신의 시간 여행 능력을 이용하여 과거로 돌아가 해리의 문제를 해결하지만, 과거가 바뀐 탓에 자신이 받았던 메리의 전화번호는 사라져 버린다. 절망에 빠진 팀은 어느날 모델 케이트 모스의 사진전이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메리 역시 케이트 모스를 좋아했다는 것을 떠올리고는 전시회로 향한다. 하지만 메리는 그 사이에 남자친구가 생긴 상태이다. 우여곡절 끝에 팀은 메리와 연인이 되는 것에 성공하고, 두 사람은 결혼하게 된다. 행복하고 소소한 나날을 보내던 어느 날, 팀은 킷캣이 남자친구 지미로 인해 절망에 빠져가고 있는 것을 바꾸기 위해 다시 시간여행을 하지만, 과거를 바꾸자 자신의 딸 포지가 바뀌어버리는 것을 알고는 다른 방법을 찾아 킷캣의 문제를 해결하게 도움을 준다. 이후 팀은 아버지가 폐암에 걸렸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 아버지는 팀이 포지를 위해 그랬듯이 가족의 존재를 사라지지 않게 하기 위해 과거를 바꾸지 않고 죽음을 맞게 된다. 시간이 흘러 팀은 아버지와 같이 매일 하루를 두 번 살았던 것을 포기하고 더 이상 시간 여행도 하지 않는다. 대신 현재의 삶에 집중하며 하루 하루를 최선을 다해 가치있게 살아가는 모습을 마지막으로 영화는 마무리된다.

    4. 한국에서 더 사랑받은 로맨스 영화

    영국 영화 중 상당히 성공한 영화로 알려져 있으며, 손익분기점을 크게 넘기는 흑자를 냈다. 한국에서는 12월에 개봉하여 크리스마스를 비롯한 연말 시기에 커플 관객들을 상당히 끌어모았으며 관객 반응도 호평을 받았다. 실제로 대한민국에서의 흥행 수익이 국가별 흥행 1위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 평점 기준 9.3점을 기록하고 있는데 로맨스 영화치고 상당히 높은 점수이다. 일반적인 시간여행 이야기에서 볼 수 있는 타임 패러독스가 많이 등장하지 않는다. 사실 영화 자체가 소박한 삶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보니, 시간여행을 통해 엄청난 일을 도모하는 다른 작품들에 비해 작품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이 의외로 쉽게 해결되는 편이다. 이 때문에 설정 오류가 많다고 지적당하기도 하지만, 작품 특성상 편안하게 볼 수 있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남녀주인공의 로맨스 뿐만 아니라 진한 가족애 또한 감동적으로 그려낸 작품으로, 현재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인상깊은 작품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