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우리나라의 출산율이 세계적 석학들에 의해 경고를 받을 정도로 우려스러울 수준에 이르렀다는 이야기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정부에서도 다각적으로 출산 장려 정책을 모색하고 있는데요, 단순히 출산 혜택을 제공하는 것만으로 출산율이 높아지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출산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4년 출산을 예정하고 계시는 예비 부모님들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2024년 출산 혜택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시된 서비스들의 경우 방문신청하는 것 외에도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기 때문에 내용 확인하시고 꼭 신청하셔서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출산지원서비스(전국공통)
1. 부모급여
2. 양육수당
3. 아동수당
4. 첫만남 이용권
5. 출산가구 전기료 경감
6.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신청(온라인 신청)
1. 부모급여
부모급여는 출산과 양육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부모의 소득을 보전하고, 영아기에 필요한 양육자의 돌봄을 지원하기 위해 지급되는 지원금입니다.
아이의 연령에 따라 지원금액에 차이가 있는데요, 0세(0~11개월)의 경우 월 100만원, 1세(12~23개월)의 경우 월 50만원이 지원됩니다. 신청 서비스에 따라서 현금이나 바우처로 지급되며, 어린이집 이용 시 보육료로 신청도 가능합니다.
바우처 지원금액이 부모급여 지원금액보다 적은 경우는 차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거주지 주민센터에 방문신청 또는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처: 정부24)
2. 양육수당
일반적으로 부모들은 아이를 양육하며 어린이집 등 시설을 이용하는데요, 양육수당은 이러한 시설 미이용 아동에 대해 부모의 부담을 경감해주며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부모급여와 마찬가지로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과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정부24)
3. 아동수당
아동수당은 만 8세 미만의 아동기 자녀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아동 양육 복지에 기여하기 위해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로, 8세 미만의 모든 아동에게 월 10만원이 지급됩니다.
아동수당은 출생신고 후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하며, 출생일을 포합하여 60일 이내에 신청시 출생일이 속한 달부터 소급하여 지급됩니다. 다른 지원금과 마찬가지로 주민센터 방문 또는 온라인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자세한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정부24)
4. 첫만남 이용권
첫만남 이용권은 2022년 이후 출생한 자녀에게 최초 1회 지급되는 바우처로서, 출산을 축하하고 초기 육아를 지원하기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대상 아동 출생신고 후 언제든 신청이 가능하며, 생년월일로부터 1년간 사용이 가능하고 생년월일로부터 1년 경과시에는 바우처 신청이 불가합니다.
국민행복카드의 바우처 포인트로 지급되며, 200만원이 지급됩니다. 유흥, 사행 업종 등을 제외한 다양한 업종에 포인트 사용이 가능하며,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신청하거나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도 가능합니다.
5. 출산가구 전기료 경감
출생일로부터 3년 미만인 자녀가 1인 이상 포함된 가구의 경우 전기료 경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월 전기요금에서 30%가 할인되며(할인 한도 16,000원) 출생신고 후 신청가능합니다.
신청일이 속한 월부터 할인이 적용되고 소급적용이 되지 않으므로 출생신고 후 바로 신청하시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출산가구 전기료 경감 지원 또한 주민센터 방문 또는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2024년 출산혜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해당하시는 가정의 경우 지원서비스를 꼭 신청하셔서 경제적 부담과 양육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에 제시된 서비스는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통합 신청이 가능한데요, 원스톱 서비스는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공통 혜택 외에도 다자녀 가구에 추가로 지원되는 혜택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